청년버팀목전세대출 중복대출 알아보기

사회초년생인 청년들의 집값과 보증금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주택도시기금은 청년버팀목 전세자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년버팀목 전세대출은  다른 전세대출을 받은 경우는 가입이 불가능하지만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청년버팀목전세대출이란?

 

청년버팀목전세대출은 청년들이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는 대출입니다. 이 대출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하는 청년들에게 제공됩니다

 

✅ 대출 대상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다자녀는 6천만원, 신혼가구는 7.5천만원), 순자산가액 3.61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예비세대주 포함),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세대주(예비 세대주 포함)

 

✅ 대출금리: 연 1.8%~2.7%(변동금리)

 

✅ 대출한도: 최대 2억원 이내 (임차보증금의 80% 이내)

 

✅ 대출기간: 최초 2년 (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가능).

 

이 외에도 필요한 자격요건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주택도시기금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홈페이지 내 주택전세자금계산마법사를 통해 자신이 해당 대상인지 손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중복대출 허용이 가능한 경우

 

 

청년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신청 시 다른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중인 경우라면 중복대출이기 때문에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아래 상황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허용됩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보증서 담보로 취급된 기금 또는 은행재원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중인 대출자가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보증서 담보로 타 물건지의 기금 임차중도금(잔금포함) 대출을 이용하려는 경우

 

 - 다시말해,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보증서로 이미 다른 곳에서 대출을 받아 사용중인 상태에서, 그 보증서를 담보로 하여 다른 부동산의 임차중도금(잔금포함) 대출을 이용하려는 경우에는 허용됩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보증서 담보로 취급된 기금 임차중도금(잔금포함) 대출을 이용 중인 대출자가 타 물건지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보증서 담보로 기금 또는 은행재원 전세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다시말해,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보증서로 이미 다른 부동산의 임차중도급(잔액 포함) 대출을 받아 사용 중인 상태에서, 그 보증서를 담보로 하여 기금이나 은행에서 제공하는 전세대출을 다른 부동산에 대해 신청하려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3. 기타 자주 묻는 질문

 

1) 다른 전세대출 만기일 도래 전 버팀목 대출 가입가능한지

 

Q. 기존 전세대출을 받고 있는 집이 곧 만기일인데, 현재 전세대출 해지 전에 미리 버팀목 대출 신청이 가능한지?

 

A. 기존 전세대출 자금을 입주날짜에 맞추어 일시상환하는 조건으로 버팀목 대출을 신청하면 가능합니다.

 

2) 대출신청 소요기간

 

Q. 청년버팀목 전세대출 신청 후 대출실행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A. 청년버팀목 전세대출은 신청하면 평균적으로 2~3주 정도의 심사 기간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은행의 시스템이나 대출자의 상황에 따라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대출 심사가 완료되면 은행에서 대출 실행을 위해 연락을 해줍니다. 대출 실행은 입주 날짜에 맞추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 전에 필요한 서류와 조건을 잘 확인하고 준비하면 심사 과정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추가로 다른 은행대출을 받아도 되는지?

 

Q. 청년버팀목전세대출은 최대 80%를 받을 수 있는데,남은 20%은 추가로 다른 은행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A. 나머지 20%는 "신용대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대출"은 이중으로 받을 수 없으니 이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